-종류

  • if
    •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문
    • if(/*조건식*/) {
      	//실행 내용
      }
    • if바로 뒤에 붙는 소괄호에 조건식이 들어가며, 조건식이 true일 경우 중괄호 안의 내용이 실행된다.
    • 조건식이 false일 경우 중괄호 안의 내용이 실행되지 않고 넘어간다
    • 조건식은 비교 연산자를 사용해서 true OR false를 반환하도록 한다
  • else
    • if문의 조건이 false일 경우 다른 내용을 실행해 주기 위해 사용한다
    • if(/*조건식*/) {
      	//실행내용
      } else {
      	//if의 조건이 false일때 실행되는 부분
      }
    • else문에는 조건이 붙지 않으며 if에서 조건식 부분이 false라면 무조건 else를 실행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.
    • else의 경우 항상 제일 마지막에 입력해줘야 한다
  • else if
    • if외의 조건을 여러 개 설정해주고 싶은 경우 사용할 수 있으며 if와 else사이에 사용된다
    • if(/*조건식*/) {
      	//실행 내용
      } else if(/*조건 2*/) {
      	//if문의 조건식이 false일 경우 실행 내용
      } else if(/*조건 3*/) {
      	//바로 위의 else if문의 조건식이 false일 경우 실행 내용
      } else {
      	//위의 모든 if, else if문의 조건식이 false일 경우 실행 내용
      }
    • else if에는 if와 다른 조건을 달아줄 수 있으며, 1개 이상 원하는 만큼 추가할 수 있다.
  • 예제 : 점수(score)를 입력받아 등급을 출력해주는 조건문을 작성해라
    • int score = 83;
      
      if(score >= 90) {
      	System.out.println("A");
      } else if (score >= 80) {
      	System.out.println("B");
      } else if (score >= 70) {
      	System.out.println("C");
      } else if (score >= 60) {
      	System.out.println("D");
      } else {
      	System.out.println("F");
      }
    • 조건문을 작성할때는 항상 좁은 조건에서 넓은 조건으로 작성을 해줘야 원하는 결괏값을 가질 수 있다.
    • 만약 위의 코드에서 처음 if문에 조건을 score >= 60 이렇게 입력을 한다면 첫번째 조건이 먼저 읽히므로 60 이상의 모든 score가 A가 된다. 90 이상만 A를 출력하려고 했지만 60 이상이 모두 A가 된다.
    • 이를 방지하기 위해 좁은 조건에서 넓은 조건으로 잡아주는 연습을 하자.
  • switch
    • if문과 같은 조건문입니다. 사용법이 조금 다른데 밑에 코드를 보며 확인해보겠습니다.
    • switch (/*변수*/) {
      	case /*값1*/:
          	//실행문
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case /*값2*/:
          	//실행문
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default:
          	//실행문
      }
    • switch옆의 소괄호에 들어가는 값이 변수입니다. if문의 조건식에서 변수 부분과 같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위의 if문 예제에서 score >= 90 이 부분의 score가 switch의 소괄호 부분에 들어가 주면 됩니다.
    • case는 else if와 같이 생각하면 되는데 case옆에 들어오는 값이 변수와 같을 때 실행문을 실행해 줍니다.
    • default는 모든 case의 조건이 만족하지 않을때 실행이 되며 if문의 else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    • switch case문에서는 ==(양쪽의 값이 같은지) 만 나타낼 수 있으며 변수와 값이 동일하면 true로 실행문을 실행하고 false면 다음 실행문으로 넘어갑니다.
    • 각 case의 끝에는 break를 입력해줘야 합니다. 입력하지 않을시에 default까지 연속적으로 확인하며 체크를 해주기 때문에 case의 조건이 맞고 안의 실행문을 실행했으면 switch문을 나가는 break를 사용해줘야 합니다.
    • default는 마지막에 break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. default에 온 순간 안의 실행문을 수행하고  switch문을 빠져나가기 때문이다. (if문의 else와 같음)
    • 예제 : 현재 몇층에 있는지 확인하는 switch문을 만드시오
      • int nowFloor = 3;
        
        switch(nowFloor) {
        	case 1:
            	System.out.println("1층 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2:
            	System.out.println("2층 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3:
            	System.out.println("3층 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4:
            	System.out.println("4층 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5:
            	System.out.println("5층 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default:
            	System.out.println("어디서 온거에요????");
        }
      • 이렇게 작성을 해준다면 nowFloor는 3이기 때문에 첫 번째와 두 번째 case를 지나쳐 세 번째 case에서 프린트를 해주고 switch문을 빠져나간다.
      • 만약 break를 해주지 않았다면 다음 case의 모든 프린트문(4~default)을 출력해주고  switch 문을 빠져나간다.

'Back-end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9. 반복문(for, while, do-while)  (0) 2021.06.15
-컴파일러 에러  (0) 2021.06.15
7. Operator  (0) 2021.06.11
6. 입출력  (0) 2021.06.09
5. 타입 변환  (0) 2021.06.09

+ Recent posts